2. 선교적 관점에서의 지리▪문화적 평가
아브라함의 행로를 선교적 관점으로 바라본다면 다음과 같다. 하나는, 정착하지 않고, 여러 지역을 옮겨 다녔다는 것이다. 특히, 그가 다닌 길과 나라들은 대체로 국가적 형태를 갖추고 있었고, ‘족장 길’이라 불리는 길을 이용하여 비교적 쉽게 이동했
(1) 『기독교와 문화』를 읽기 전에
학점이 부족하거나 모자르지는 않지만 방학 중 학교도서관을 이용해서 공부하려는 마음에 계절학기로서 ‘기독교와 문화’라는 수업을 듣게 되었고 이에 『기독교와 문화』라는 책을 읽고 요약하는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 사실 비종교인으로서 종교에 관련된
선교사로서 그 목적을 수행한 것도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처럼 기독교라는 것은 하나의 종교라기 보다는 2천년의 서양의 역사를 반영하는 하나의 문화라고 보는 것도 크게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 또한 기독교를 이해하고 나서 서양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그들과 가까워지고 친해지는 첩경은 아닐까
두 말씀 모두 다른 복음서에는 없고 마태복음에만 등장하는 말씀입니다. 이런 말씀을 보존하고 있는 마태의 의도는 무엇일까요? 이 두 말씀만 놓고 본다면 예수는 일단 자신의 지상 생애 기간 동안은 이방인 선교를 의도하지 않고 있는 것입니다. 아마 마태는 예수가 자신의 지상 생애 기간 동안만큼은
선교
1) 보디발의 집에서 역사하시는 여호와 :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시므로 그가 형통한 자가 되어 그의 주인 애굽 사람의 집에 있으니 그의 주인이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하심을 보며 또 여호와께서 그의 범사에 형통하게 하심을 보았더라”(창 39:2~3) , “그가 요셉에게 자기의 집과 그의 모든
□ 선민?
그럼 선민은 무엇일까? 우리는 위에 있는 창 12:1~3말씀을 다시 한번 유심히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택하시고 그에게 각종 언약들을 말씀해 주신다. 하나님께서 택하신 것이다. 아니 왜? 무엇 때문에? 아브라함을 택하신거야? 토달지마라. 아브라함은 절대주권자이신
2. 선교의 정의
선교는 하나님과의 긴밀한 사랑의 결과로 성령의 능력 안에서 하나님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복음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는 것이다. 즉 내가 받은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를 위해 목숨까지 바치도록 한 선교사들의 원동력은 바로 하나님의 그 크신 사랑에서 나
Ⅱ. 예언자의 시대와 선교형태
1. 요나 - B.C. 760년경 여로보암 2세 때 활동
요나는, 약 800km 동북쪽, 티그리스강 상류에 위치한 앗수르의 수도 니느웨에 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라는 명령을 받았지만, 반대방향인 오늘날의 스페인 쪽으로 가다가 물고기 뱃속에서 회개한 후에 니느웨 사역을 하
경험한 요나는 니느웨에 와서 하나님의 말씀을 외친다. 그러나 다시금 요나의 그릇된 본성이 그를 불평하게 만들고 기쁨없이 하는 선교를 하게 만든다. 앗수르가 망하여서 선민 이스라엘에게 큰 기쁨이 되기를 바라는 이기적인 마음으로 하나님의 말씀 선포하는데, 니느웨 백성들은 단번에 집단적
3. 묵시의 등장
예루살렘의 멸망 후, 이스라엘의 정치적, 종교적 상황은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었다.
끝까지 시온의 불가침을 주장해 오던 예루살렘 왕조 신학은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 이 신학을 지지했던 중앙의 예언자들은 믿을 수 없는 존재로 판명되었다. 이와 반대로 주변 예언자들이 주장한 ‘